우리는 거의 100년동안 살아가면서 노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 중 하나인 개인연금저축계좌를 통해 노후 대비도 하고 자산에 대한 운용을 공부해서 나의 자산을 불려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보시죠!
개인연금저축이 뭐죠?
개인연금저축계좌는 연금을 목적으로 자금을 모으는 금융상품입니다. 연간 1,8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할 수 있으며, 납입액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수령 시에는 연금소득세가 부과되지만, 세율이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액공제
개인연금저축은 소득세법에서 정한 연금수령요건에 따라 자금을 인출하는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는 상품으로, 연간 900만원 한도내에서 연간 납입액의 13.2% 또는 16.5%까지(지방소득세포함)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계약을 중도에 해지하거나 연금수령 이외의 방식으로 자금을 인출하는 경우(연금수령한도를 초과한 인출 포함) 기타소득세 납부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요.

기존엔 납입한도가 년 400만원까지 절세혜택이 있었지만 지금은 월 200만원 추가된 년 600만원까지 절세혜택이 되요. 총급여액에 따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시고 절세혜택을 누려보세요!

장기투자로 노후 자금 준비
연금 수령은 가입후 5년 경과 및 만55세 이후 연금수령개시, 매년 연금수령한도 이내에서 인출 가능해요. 나이에 따라서 납부할 금액과 기간은 달라지겠지만 보통 10년동안 납부하게 되죠.
여기서 중간에 인출하지 않는 이상 10년동안 장기 투자를 해야하니 전략을 짜야합니다. 내 돈 내 자산이니 철저히 공부하면서 안전하게 투자 전략을 공부하면 노후에 사용할 금액을 자연스럽게 마련할 수 있고 이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겠죠!
자유로운 자금운용
개인연금저축은 상품에 따라 정기납과 자유납으로 납부할 수 있어요.여 기서 자유납은 은행 및 증권사마다 ETF 상품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그래서 자신의 투자 전략으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손실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전략을 공부하면 충분히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겠죠?
주의 사항 및 단점
개인연금저축계좌에도 물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중도해지 시 불이익: 중도해지 시 납입액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연금수령 시 소득세: 연금수령 시 연금소득세가 부과됩니다.
- 복잡한 제도: 개인연금저축계좌는 복잡한 제도로 인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