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를 알아보자!

주식을 하면 매매수수료 이외에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를 추가적으로 내야하는 데요. 얼마나 내야하고 몇퍼센트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절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배당소득세


배당소득세

말그대로 배당금이 있는 주식을 보유한 사람에게 배당금을 받을 때 내게 되는 세금입니다. 국내, 미국 동일하게 15.4% 동일하게 2천만원(예적금 이자 소득 + 배당 소득의 합)이 넘으면 종합소득세로 신고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배당금은 세금 제외 후 입금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배당및 이자 수익이 1년에 2천만원이하이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양도소득세

주택과 마찬가지로 1년동안 주식을 사고 판 차익에 대해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1년동안 250만원 초과분에 대해 22%를 부과해요. 예를 들어, 1년동안 400만원의 수익이 있었다고 하면 22%인 88만원을 세금으로 납부해야합니다. 만약 250만원 이하라면 세금을 낼 필요가 없는 것이죠. 


세금 어떻게 아끼지?

우선 배당금소득세같은 경우에는 2천만원이하로 세팅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부부라면 주식을 분배하여 줄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같은 경우에는 1월에서 12월까지 차익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하거나 다음해 1월에 매도하여 비과세한도를 맞추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득인 주식을 배우자에게 증여하여 팔면 취득가액이 조정되어 절세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세금을 내더라도 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세줄 요약

  • 배당소득세는 배당주의 세금을 말하며 2천만원 이득이 생길경우 15.4%의 세금을 내야함
  • 양도소득세는 1년동안 250만원 초과분에 한해 22% 세금 징수
  • 세금을 아끼는 것이 좋지만 주식으로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